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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에 접목되는 행동 경제학: 습관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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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01 주재우 교수 Harvard Business Review Korea 기고 Harvard Business Review 2017년 1-2월호에는 "과대평가된 고객충성도에 현혹되지 말라"는 spotlight 기사에 대한 주재우 교수의 코멘터리 기사를 소개했다. AG 래플리와 로저 마틴은 원 기사에서 고객의 니즈 변화를 맹목적으로 따라가서 혁신적인 제품을 추구하는 대신 고객의 습관 자체를 추구할 것을 주장했는데, 이에 대해서 주재우 교수는 디자이너들이 행동 경제학의 인사이트를 더욱 많이 받아들여서 영역에 상관없이 풍부하고 정교한 비즈니스 개선의 기회가 이루어지길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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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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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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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duino와 makey makey를 이용한 인터랙션디자인 과제전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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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12 아두이노 프로젝트, 메이키메이키 프로젝트 수업진행 결과… 연명흠 교수가 진행한 인터랙션디자인 수업의 결과물이 조형전과 학기말 과제전으로 각각 2016년 10얼과 12월말에 교내 조형관에서 전시되었다. 조형전의 일환으로 전시된 메이키메이키 프로젝트에서는 키보드/마우스를 이용하는 인폿을 발걸음이나 손뼉같은 자연스러운 신체동작으로 바꿈으로써 아날로그적인 감각과 재미를 전달하는 결과들이 전시되었다.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타이코'는 전통적인 골목놀이나 손뼉치기를 인터랙션디자인으로 재해석한 사례이다. 학기말 과제전으로 전시된 아두이노 프로젝트에서는 초보적인 피지컬 컴퓨팅도구인 아두이오 회로를 이용한 다양한 작품이 전시되었다. 꾸물꾸물 움직이다 손뼉을 치면 움추러드는 오리가미 형상의 생명체-'Lavarbug', 쓰다듬어주면 빛을 밝히는 '쓰담쓰담양', 박스에 숨은 고양이가 노크소리에 반응하여 앞발을 내미는 조명 '냥냥펀치', 쉬폰케익 가운데에 들어가는 축하용 키트 'ABCD' 등 다양한 인터랙션 디자인결과물이 시도되었다. 아두이노 프로젝트는 피지컬 컴퓨팅을 통한 인터랙션디자인은 물론 워킹 프로토타이핑 방법과 기술을 익히게 하는 학습효과가 있었다.
3
작성자
문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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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에 저항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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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01 주재우 교수 월간 디자인 기고 2016년 9월에 발간된 월간 디자인에 주재우 교수의 에세이가 실렸다. 이 에세이에서는 평균에서 의도적으로 벗어나는 선택은 삶을 풍성하게 만들 수 있고 경영 현장에서도 혁신을 일으키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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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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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SIT 국제 디자인 워크숍, 그 열흘 간의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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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SIT-KMU Students Design Workshop이 2016년 2월에 도쿄 타마치캠퍼스에서 개최되었다. '감정의 교류'를 주제로 한 9박10일 간의 워크샵을 통해 참가학생들은 학교 수업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비일상적이고 과정중심적인 디자인, 관광을 겸한 필드리서치를 통한 체험적 디자인을 경험하였다. 비록 일본학생들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컸고, 짧은 기간이어서 완성도높은 결과물을 만들기는 어려웠지만, 워크샵을 마친 학생들은 만족감과 함께 외국인 친구와의 소중한 친분을 얻었다. 연명흠교수는 국민대학생 인솔을 담당했으며, 국민대학교 참여학생 25명 중 인터랙션 전공 대학원생 이혜민, 이경민 학생이 참가하였다.
-1
작성자
문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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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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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의 3大 난제: 경험디자인, 협업, 시행착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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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vard Business Review 2015년 9월호에 실린 Spotlight 기사인 "실행을 위한 디자인"에 대해서 주재우 교수의 코멘터리 기사가 실렸다. 팀 브라운과 로저 마틴은 원 기사에서 새로운 제품이나 제도 (디자인 결과물) 를 도입하는 일 자체를 하나의 디자인 과제로 대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이에 대하여 주재우 교수는 디자인 씽킹을 동반한 변화가 항상 순조롭지는 않으며, 한국에서 디자인 씽킹을 성공적으로 접목하기 위해서는 경험 디자인, 협업, 시행착오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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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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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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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마케팅 기법을 대체하는 디자인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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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19 주재우 교수 한국 마케팅 학회 Master of Marketing 특강 2014년 11월 한국 마케팅 학회에서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MOM (Master of Marketing)에서 주재우 교수가 강의를 진행했다. 이 강의를 통해 마케터에게 디자인적 시각과 방법이 필요함을 강조했고, 디자이너와 마케터가 근본적인 사고 방식 뿐만 아니라 리서치/전략/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 마케팅의 3단계 모두에서 차이점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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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윤동욱
작성일
2021-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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