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어린이의 VR기기 사용경험에 대한 고찰
VR콘텐츠를 이용할 때는 VR기기가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VR기기의 사용성은 중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어린이 VR사용자는 성인과 신체적 특징이 명백히 다름에도 성인용으로 만들어진 VR기기를 사용하고 있다. 어린이 전용 VR기기는 드물며 어린이 VR기기 사용성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린이가 VR기기를 착용했을 때의 특성과 불편함에 대해 연구해 향후 어린이를 위한 VR기기를 개발할 때 고려할 사항을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VR기기 사용성의 중요성과 VR기기를 디자인할 때 어떠한 요소를 고려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다.
둘째, 어린이가 VR기기를 착용하고 콘텐츠를 이용하는 모습을 관찰하기 위해 Youtube에 업로드된 동영상으로 디지털 에스노그라피를 진행하였다.
셋째, 어린이가 VR기기를 이용하는 행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문가와 인터뷰를 하였다.
김소연, 박수빈, 이상원(2023)은 백인의 얼굴에 맞게 설계된 VR기기를 동양인의 얼굴형에 맞게 안면 인터페이스를 재설계했다. 또한 실험을 통해 각각의 피험자들이 자신의 인종적 특성에 맞게 설계된 VR기기를 사용할 때 몰입감이 같거나 더 높게 느낀다는 것을 밝혀 VR기기 사용성 개선과 VR기기 개인화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했다.
디지털 에스노그라피를 통해 발견한 인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인터뷰를 통해 발견한 인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 전용 VR기기가 개발되어야 하며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의 머리 크기와 모양을 고려한 가볍고 인체공학적인 기기가 필요하다. 둘째, 기기를 착용하고 벗는 방식을 기존 기기보다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셋째, 사고에 대비해 VR기기의 재질과 모양을 안전하게 만들어야 하며 전용 보호장비를 만들어야 한다.
디지털 에스노그라피에서 VR을 이용하는 어린이의 실질적인 모습을 담은 영상이 적었기 때문에 관찰 표본이 부족하였으며 에스노그라피를 통해 관찰한 어린이들의 정확한 나이를 알 수 없었기 때문에 더 상세한 조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