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패션플랫폼 내 사용자 참여 증대를 위한 전략 제안 – 지그재그를 중심으로
이다윤, 진다영, 연명흠(2023), 한국디자인학회 패션플랫폼 내 사용자 참여 증대를 위한 전략 제안 – 지그재그를 중심으로
Proposal of strategy to increase user participation in fashion platform – Focused on Zigzag
연구 배경 및 목적
중개 서비스로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데 한계가 있어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카카오스타일 내 지그재그의 비전에 맞춰 콘텐츠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했다.
지그재그 내의 "발견"탭의 "에픽"카테고리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했다. 에픽은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 할 수 있는 카테고리로, 콘텐츠 강화에 적절한 카테고리라고 판단했다.
연구방법 및 절차
문헌조사, 사용자인터뷰를 통해 서비스의 비전과 에픽 사용경험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었다. 에픽의 정보구조도 분석을 통해 이 서비스의 한계를 확인했다.
5명의 헤비유저와의 대면 인터뷰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취향을 반영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해 콘텐츠 생산에 참여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결론 및 한계점
본 연구는 카카오스타일의 비즈니스 전략에 맞춰 중개 플랫폼에서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지그재그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상품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나만의 스타일을 발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안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