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스마트폰 라이다(LiDAR) 센서를 활용한 홈 퍼니싱 서비스 제안
김예송, 박준현, 정창영, 연명흠(2022) 한국디자인학회 스마트폰 라이다(LiDAR) 센서를 활용한 홈 퍼니싱 서비스 제안
Proposal of Home Furnishing Service Using Smartphone LiDAR Sensor
연구 배경 및 목적
거주 환경의 라이프 스타일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개인화 및 맞춤화된 인테리어 서비스가 시장 트렌드로 자리를 잡고 있다. 박상진(2021)은 인테리어의 관심이 커지는 것에 비례하여 인테리어 시스템이 전문화되고 있으며, 일반인들도 앱(Application)등을 통해 셀프 인테리어를 실행하고 있지만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인테리어 시장의 발달과 동시에 라이다 센서 기술도 다양한 분야에 핵심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도 라이다 센서를 탑재함으로써 누구나 손 쉽게 3D 모델링 등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라이다 센서에 대한 접근성과 이용성이 낮다 보니 아직 라이다 센서의 대중화가 되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홈 퍼니싱 사용자 경험요소별 페인포인트(Pain Point)를 도출하여 홈 퍼니싱 서비스를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및 절차
본 연구는 스마트폰 라이다 센서를 활용한 홈 퍼니싱 서비스에 대한 현황들과 선행연구의 고찰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선행연구 조사를 통하여 인테리어 앱 서비스 특징을 도출하였다. 둘째, 홈 퍼니싱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경험 및 행태에 대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셋째, 사용자 유형 분류를 통해 퍼소나 선정하였다. 넷째, 고객여정지도(CJM)를 통해 페인포인트를 도출하였다. 다섯번째, 선행연구와 디자인 리서치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를 진행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였다.
결론 및 한계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라이다 센서를 활용한 홈 퍼니싱 서비스 개선을 위해 선행연구와 디자인 리서치를 통해 경험 요소별 인사이트를 도출하였다. 사용자들은 홈 퍼니싱의 주요서비스인 인테리어 정보 공유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의견이 도출되었지만, 비교적 복잡한 ‘공간에 대한 사이즈 측정 및 배치’, ‘가구 특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인 것을 알 수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복잡한 공간에서도 공간 측정 및 모델링이 가능한 라이다 센서 기술을 활용한 홈 퍼니싱 서비스제작을 통해 서비스 접근성 및 이용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라이다 센서를 활용한 홈 퍼니싱 서비스 개선을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