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연구: 소비 관련 정보를 중심으로
정민솔,연명흠(2022), 한국디자인학회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연구: 소비 관련 정보를 중심으로
A Study on UX of Credit card Application: Focused on Information of Consumption
연구 배경 및 목적
금융 시장의 성장과 함께 IT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금융 업계에서는 온라인 뱅킹, 디지털 금융 서비스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 나아가 금융 관련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사용자의 데이터에 기반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가공 및 제공하며 사용자는 보유한 자산의 흐름을 확인하기에 용이해졌다. 김현우(2020), 이성경(2018) 등 금융 관련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개선 및 정보 시각화 관련 디자인 연구도 진행되고 있으나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 내 소비 관련 정보를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경험 디자인적 연구는 비교적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편리한 개인 자산 관리를 위해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 내 소비 관련 정보를 분류하고, 소비 정보와 관련하여 사용자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UX요소를 발굴하여 사용자의 니즈를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및 절차
본 연구는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 내 소비 관련 정보를 분류하고, 관련 UX요소를 발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국내 4대 신용카드사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여 제공하고 있는 소비 관련 정보를 분류하였다. 둘째,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신용카드 및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 사용 경험을 조사하여 신용카드 사용 행태와 목적을 분석하였다. 셋째,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소비 관련 정보에 대한 발화 데이터를 친화도법(Affinity diagram)으로 정리하여 소비 관련 정보에 대한 UX요소 및 사용자 니즈를 도출하였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 내 소비 관련 정보에 대한 UX요소를 발굴하여 사용자의 주요 니즈를 도출한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 자료를 통해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향후 신용카드 관련 서비스 개선 및 제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