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의 유형에 따른 사용자 기대 및 만족요인 분석
한은수, 연명흠(2022), 한국디자인학회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의 유형에 따른 사용자 기대 및 만족요인 분석
An Analysis on the User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Factors by the Type of Music Curation Service
연구 배경 및 목적
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정보와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것이 용이해짐에 따라 수많은 정보와 콘텐츠가 다양한 형태로 생산 및 재가공 되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산업의 성장과 콘텐츠 및 정보의 다양화 등 긍정적 측면과 더불어 사용자에게는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원하는 것을 찾아내기 위해 지나치게 많은 노력을 요구하는 등 부정적 측면 또한 존재한다. 사용자들이 느끼는 선택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효과적 방안으로써 큐레이션 서비스(Curation Service)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에 따라 관련된 기술 개발 및 활용 영역 확대가 이뤄지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반면 사용자 중심의 큐레이션 기능 기반 서비스 이용을 위한 디자인 측면의 연구는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의 GUI분석 및 인지요소 파악 등 시각적 요인 연구에 한정되어 있으며 서비스 사용시 사용자의 경험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큐레이션 서비스의 유형에 따른 사용자들의 기대점을 파악하고, 사용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방법 및 절차
본 연구는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점과 만족 요인을 도출 및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하였다. 첫째, 문헌 조사를 통해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개념을 정리하였다. 둘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이 후 사용자 조사에 활용될 평가 항목을 도출하여 재구성하였다. 셋째, 도출된 평가 항목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후 SPSS통계 분석을 통하여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표1. 사용자 만족 영향 요인 도출
표2. 큐레이션 유형별 만족 영향요인에 대한 긍정/부정 응답 결과
결론 및 한계점
본 연구는 음악 큐레이션 기능을 사용할 때 실제 사용자가 기대하는 지점은 무엇이고,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긍정 및 부정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큐레이션 서비스 유형에 따른 사용자의 기대 수준과 만족영향 요인의 개입 정도가 상이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본 연구에서 사용된 만족영향요인은 중립성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어 설문 진행 시 사용자가 해당 만족요인을 긍정 및 부정 척도로 선택한 주관적인 동기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에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이 후 추가적 정성 조사를 진행하여 사용자의 만족 요인 선택 동기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ai 큐레이션과 휴먼 큐레이션에 대한 기대 및 사용목적의 정도 차이를 명확히 도출해낼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