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개인 방송 플랫폼 초기 사용자 경험 분석 및 디자인 방향성 제안
- 정창영, 연명흠(2023)
- 디자인융복합학회, Society of Design Convergence, 2023, 22(3), 165-181
연구배경 및 목적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유튜브(Youtube)나 아프리카TV 같은 인터넷 플랫폼(Platform)을 통해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방송하는 1인 미디어 시대를 열어 주었으며 1인 미디어 시장은 크게 성장하였다. 하지만 최근 개인방송 서비스의 초기 사용 유저 중심으로 이탈률이 늘어나고 있으며 개인방송 플랫폼의 방송 추천 방식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 방송 플랫폼 내 초기경험 만족도를 높여 서비스 이탈을 방지하여 서비스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개인 방송 플랫폼 내 제공되는 정보 선택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사용자의 초기경험을 향상할 수 있는 디자인 제안을 목표로 한다.
연구 절차
UX Curve를 통하여 개인방송 플랫폼 사용 시 발생하는 경험요인 파악과 동시에 서비스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후 1:1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UX Curve에서 보여지는 서비스 평가 원인과 니즈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기존 서비스의 문제점과 니즈를 통해 개선안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기존 프로토타입과 사용성테스트를 진행한 후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개인 방송 플랫폼의 추천방식을 '개인 맞춤 방송 추천', '그룹별 방송 추천', '실시간 인기 방송 추천'으로 나누어 개선하였다. '개인 맞춤 방송 추천'은 명확한 추천 기준을 명시하여 추천하고 개인 취향을 설정하여 추천해야 하며 '그룹별 방송 추천'은 구어체 형식의 UX 라이팅 사용보다는 명확한 그룹화 기준을 제시하고 진행 중인 방송의 주제와 분위기를 사용자가 알 수 있도록 제공해야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실시간 인기 방송 추천'은 각각 장르, 방송 주제에 따른 구분으로 제공되어 추천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개인방송 플랫폼의 방송 추천 방식을 분석하고 개선된 추천 방식을 제안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