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주요 사용 상황별 사용자 경험 분석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주요 사용 상황별 사용자 경험 분석
-한은수, 연명흠 (2022)
-한국디자인포럼 /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Nov 25, 2022 77:71
연구배경 및 목적
기술의 발전과 함께 콘텐츠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플랫폼이 다양화되며 풍요로운 콘텐츠 소비가 가능해졌지만 이러한 변화에 따라 콘텐츠를 탐색하고 선별하는 과정에서 사용자들은 높은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큐레이션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기술 개발 측면의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측면의 연구는 시각 및 인지적 요인에 한정되는 경향을 보여 큐레이션 서비스 사용 경험에 대한 분석적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연구방법과 절차
본 연구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핵심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는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에 한하여 큐레이션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만족 영향 요인 분석 및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용행태 및 요구사항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문헌 분석 및 사전 인터뷰를 통해 음원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발굴하였으며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검증하였다. 이어 심층 인터뷰를 통해 서비스 사용 전반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주요 사용 상황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큐레이션 서비스의 사용행태와 불만사항, 요구사항 등을 주요 사용 상황의 특징인 효율성과 전문성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상세히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사용자는 효율성을 중시하는 상황에서 자동화되고 직관적인 서비스를, 전문성 중시 상황에서는 섬세하고 자유도가 높은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따라 사용자의 만족도 고취를 위한 각 사용 상황별 차별화된 추천 방식 제공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