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핀테크와 기존은행 비교를 통한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 사용자 경험 분석
핀테크와 기존은행 비교를 통한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 사용자 경험 분석
-정민솔, 연명흠 (2022)
-한국디자인포럼 /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Nov 25, 2022 77:209
연구배경 및 목적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여러 데이터가 융합되면서 데이터 주권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는 2020년 8월 데이터 3법 개정으로 마이데이터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었으며, 금융 분야의 마이데이터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해 금융 마이데이터 사용 시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요인 발굴 및 금융 플랫폼별 사용자 경험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과 절차
심층 인터뷰를 통해 마이데이터 서비스 사용 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굴하고, 주로 이용되는 메뉴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주 이용 메뉴별로 요인 항목 평가 및 플랫폼 선호도 조사 후,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발굴된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관성, 이해도, 신뢰성, 편의성, 데이터 주도권이다. 주 이용 메뉴 총 5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을 때, 핀테크와 기존 은행의 제공 내용이 상이하였다.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플랫폼 선호도는 5개의 메뉴 전부 핀테크가 높게 평가되었으나 신뢰성 측면에서는 주로 은행이 높게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핀테크와 기존 은행의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분석하고 비교하여 사용자 조사를 통해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요인을 발굴해 낸 것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