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아동을 위한 인공지능스피커의 목소리유형과 서비스에 관한연구
아동을 위한 인공지능 스피커의 목소리 유형과 서비스에 관한연구
-이송, 연명흠 (2021)
-디자인융복합학회 Vol.20, No5, 통권90호p 75~90
연구배경 및 목적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기기와 인간간의 상호작용은 점차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음성인식 기술이 점차 향상 됨과 더불어 음성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상호작용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음성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대표적인 스마트 디바이스로 인공지능스피커(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AI 스피커)가있으며 이러한AI 시장에서 아동이 새로운 사용자층으로 급부상하고있다. 디지털 기술환경속에서 자라난알파세대와 그들의 부모인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많은 IT기업들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개발하고 있는데 대부분 아동을 위한 콘텐츠를 주요콘텐츠로 마케팅을 하고있다. 본 연구는 아동을 위한 서비스는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지만 어떤 요소를 통해 아동이 친밀감을 느끼고 상호작용하고있는지, 아동은 어떤 목소리유형과 말투에 친근감 느끼는지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아동의 보호자이자 최종 아동제품의 구매자인 부모는 교육콘텐츠 이외의 어떤서비스를 원하는지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연구방법과 절차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현재 상용화 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스피커 현황 및 콘텐츠의 특징과 현재 인공지능 스피커의 목소리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유튜브 활용 디지털에스노그라피’를 통해 아동들이 상용화 된 인공지능 스피커와 어떤 상호작용을 하고 어떤 서비스를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한 후 이를 통해 나타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wizard of oz 방식을 사용하여 아동10명에게 목소리 선호도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후 실험에 참여한 아동의 나이대 부모에게 설문 조사 진행 후 실험과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아동을 위한 인공지능 스피커 서비스를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아동의 성별, 나이 대에 따라 목소리 유형을 분석한 결과 아동은 여자, 남자 아이 목소리와 여성, 남성 목소리 유형에서 같은 성별 목소리인 동성목소리에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그 중 아동전기(만5~7세)의 아동은 아이 목소리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설문을 통하여 부모에게도 4가지 유형의 목소리 선호도평가를 진행하였을때 부모는 아이목소리 중 자녀의 성별과 같은 목소리를 높게 평가함으로써 부모와 아동 모두 동성 친구목소리에 대해 긍정적결과가 나타났으며, 부모는 현재 인공지능 스피커가 제공하고있는 교육 콘텐츠 뿐 아니라,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인공지능 스피커가 도움을 주기를 원한다는 결과를 얻었다.